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손톱 자라는 이유, 발톱보다 빨리 자라는 이유

by 합개 2024. 4. 9.
반응형


손톱의 기능

손톱은 손가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좀더 자세히 이야기하자면 손가락을 상처나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감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손가락의 끝에 위치하고 있어 물건을 집거나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손톱은 체온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손톱 아래에는 혈관이 있어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손톱은 미세한 감각을 감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손톱의 끝 부분은 손가락 끝에 있는 신경을 자극하여 미묘한 물체나 표면의 변화를 감지하는 역할을 해준다. 이처럼 손톱은 인체의 보호, 도구로서의 기능, 체온 조절 및 감각을 향상시키는 등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라나고, 우리 신체에 위치하고 있다.

 

 

손톱이 발톱보다 빨리 자라는 이유

실제로 손톱은 발톱보다 더 자주 자라고, 그래서 더 자주 깎게 된다. 이와 관련해서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더 많은 혈액의 공급이다. 혈액에는 영양소와 산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것이 손톱 세포들에게 필요한 자원을 공급하게 된다. 더불어 손가락은 매일 다양한 활동에 사용되는 반면, 발은 그에 비해 덜 사용된다. 활동이 많은 손가락은 더 많은 자극을 받고, 이는 손톱의 세포 증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손톱과 발톱의 형태와 구조가 서로 다르다. 손톱은 발톱보다 더 두껍고 더 단단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구조적 차이로 인해 성장 속도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주기적으로 손톱, 발톱을 깎아야 하는 이유

이렇게 자라나는 손톱과 발톱, 꼭 깎아야 할까? 정답은 Yes이다. 그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 중 첫번째는 위생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손톱과 발톱이 너무 길어지면 먼지, 세균, 이물질 등이 모이기 쉽고 이는 각종 감염이나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주기적으로 손톱과 발톱을 깎아 깨끗하게 유지함으로써 위생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너무 긴 손톱이나 발톱은 일상적인 활동을 방해할 수 있다. 긴 손톱이 키보드를 타이핑할 때 건드리거나 긴 발톱이 신발을 신을 때 불편함을 줄 수 있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너무 긴 손톱이나 발톱은 부러지거나 깨지기도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첫번째 이유인 위생을 유지하기 위함일 것이다. 이는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반응형